부여군 홍산면 삽티계곡에 위치한 황석두 루카 성인 안장지 '삽티성지'


지난 월요일 부여군 홍산면 상천리 삽티계곡에 위치한 삽티성지를 다녀왔습니다.

삽티성지의 정보는 다음 정보를 참고해 주세요.

 

정보출처 : goodnews 게시판 ( http://bbs.catholic.or.kr/bbs/bbs_view.asp?id=1872646&menu=4779 )

 

삽티계곡에는 1790년대 이후 천주교 신자들이 박해를 피하여 숨어 살았습니다. 한국 천주교회의 초기 선각자 이존창 알로이시오 공사가 선생이 고향 예산 여사울에서 배척 받은 후 홍산 지방으로 피신하였습니다. 이존창 선생의 비밀 선교활동에 의해 홍산 지방에서 천주교 신앙을 지니게 된 교우들이 숨어 살기 시작한 곳이 이곳 삽티 계곡입니다. 그 후1850년대에 충북 괴산 연풍에서 배척 받은 황석두 루카 성인은 가족들을 이곳 삽티에 이주시켰습니다. 황석두 성인의 양자 황천일 요한과 조카 황기원 안드레아가 삽티 교우촌에 살았습니다. 황석두 성인은 인근 30여리 상거의 산막골에 선교 거점을 삼은 선교사 페롱(Feron) 신부를 보필하였습니다. 그리고 황석두 성인은 이곳 삽티를 중심으로 하여 인근 산골 교우촌들을 순회하여 신자들을 지도하였습니다. 옥산의 부덕리와 내산의 도앙골과 외산의 북두머니, 내대, 거칠,옥가실 등 산골의 신자들을 지도하였습니다.

 

병인박해를 당하여 1866년 3월 30일에 보령 갈매못에서 성 다블뤼 안토니오 주교와 함께 순교한 황석두 성인의 시신을 양자 황천일과 조카 황기원이 수습하여 그해 5월 29일에 여기 삽티에 안장하였습니다. 그 후 1866년 말에 홍산 현(縣)에 체포된 황천일과 황기원은 서울에서 사형 당하여 순교했습니다. 황석두 성인의 시신을 삽티에 안장한 사실에 대해서 황기원의 딸 황 마르타가 1922년에 다음과 같이 증언하였습니다.

 

“(병인년의) 4월 16일(양력 5월 29일)에 나의 백부가 가서 시신을 가져왔다고 합니다. 홍산 사피(즉 삽티)에 묻었습니다. 지금은 자손이 없기 때문에 가더라도 찾지 못합니다.”(시복조사 1922년 재판 34회차 제23조목 황 마르타의 증언-정리번호220)

 

일제강점기까지 삽티에 거주하며 옹기를 굽고 살던 신자들이 떠난 이후 이곳의 교우촌은 사라졌습니다. 1964년 5월 24일에 산지 개발 작업 중 허물어진 무덤에서 성물(聖物)들이 발굴되었습니다. 2012년부터 천주교 대전교구는 성물 발굴지점을 중심으로 성역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삽티성지 순례광장에서 위 안내판에 따라 산길을 올라 도앙골성지까지 도보순례를 할 수 있습니다. 호젓한 산길을 따라3.5Km를 걸으시며 기도할 수 있습니다. 옛적 박해시절에 삽티 계곡과 도앙골에 숨어 살던 교우들께서 서로 내통하던 길입니다.

 

이 도보 순례길에 십자가의 길 표지를 세울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만, 사유지들을 통과해야 하는 경로 때문에 아직 시행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다녀오면서 촬영한 사진정보입니다.

 

DSC_5347.JPG

소나무 사이로 걸려있는 삽티성지를 알리는 현수막

 

DSC_5346.JPG

조성중인 도보순례길 주차장 

 

DSC_5349.JPG

삽티성지 안내 및 도보순례실 조성도.

 

DSC_5352.JPG

 

DSC_5353.JPG

주차장 시설 우측편으로 있는 신천 강씨(信川 康氏) 가족묘.

 

 

롤링배너1번

 



댓글 (0)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원조 선조대왕 태실비는 어디에 있을까?

[세계유산 백제역사유적지구]공산성과 송산리고분군

[세계유산 백제역사유적지구]왕궁리유적의 석탑

[세계유산 백제역사유적지구]정림사지와 관북리유적

[세계유산 백제역사유적지구] 능산리 고분군과 나성

부여군 홍산면 삽티계곡에 위치한 황석두 루카 성인 안장지 '삽티성지'

백제와 조선의 문화가 함께하는 관북리유적의 5월

백제역사유적지구의 5월의 부여동헌

세계유산에 등재된 정림사지 5월1일 모습들~~

장암면 점상리의 덕림병사에 다녀오다~

부여 궁남지 옆 화지산 나무 삽 출토현장

부여군 장암면 '장하리3층석탑'

부여군 홍산면 홍산동헌

부여 성흥산 대조사

11월의 부소산 풍경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정림사지

하늘에서 본 관북리유적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정림사지5층석탑

백제왕릉원에서 있었던 고유제와 벌초행사

부소산. 태자숲길과 고란사